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용어설명] 브라우저란?
작성자 정보기획팀 김대광
날짜 2021.02.10 (최종수정 : 2021.02.16)
조회수 1,058

브라우저란?

익스플로러, 크롬, 웨일, 파이어폭스 등등

혹시 이런 이름들을 들어보셨나요?

우리가 xlsx 파일을 열기 위해 엑셀을 사용하고, pptx 파일을 열기 위해 파워포인트를 사용하듯이 html 파일을 열기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여기에 더 다양한 기능을 위한 스크립트를 해석해서 동작하게 만들어주고 예쁜 화면을 사용자에게 보여주기 위해 스타일시트와 그림을 화면에 그려주어야 하죠.

그리고 이것을 브라우저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웹개발자가 아래와 같이 웹표준을 지킨 줄바꿈태그(<br>)를 이용해 웹페이지를 개발했다면,

1. 안녕하세요<br>감사합니다.

브라우저는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라고 표현합니다.


그러나 또다른 웹표준을 지키지 않는 어떤 브라우저는 <br>을 줄바꿈으로 해석하지 못하고 <br /> 만을 줄바꿈으로 해석한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렇다면 다른 브라우저에서 줄바꿈으로 잘 동작하는 위의 코드가 그 브라우저에서는 아래와 같은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줄바꿈이 생략되었죠?

이정도는 극단적인 예라고 할수 있지만 만약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코드를 이런식으로 특정 브라우저가 자신의 언어로만 해석한다면 원치않는 방향으로 보이면서 오류를 내뿜을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간단한 브라우저의 원리입니다.

이렇게 코드를 해석하여 브라우저로 보여주는 것을 렌더링이라고 하고 이 렌더링은 브라우저의 핵심 기능이며 렌더링 엔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브라우저와 렌더링 엔진은 뗄레야 뗄수 없는 관계가 되고, 같은 렌더링 엔진을 사용한 브라우저는 거의 비슷한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브라우저에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위에서 열거한 익스플로러, 크롬, 웨일, 파이어폭스 그리고 갤럭시 휴대폰 사용자들이 자신도 모르게 사용하고 있는 삼성브라우저, 애플기기 사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사파리 등등..

생각보다 다양한 브라우저들이 있고 사용자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몇몇가지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라우저 설명

인터넷 익스플로러
(Internet Exporer)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였던 브라우저입니다. MS가 개발하고 Windows 에 기본으로 포함되어있어 가장 익숙한 브라우저이기도 합니다. 다만, 익스플로러는 한때 70%가 넘는 시장의 독점작으로 군림하며 웹표준과 동떨어진 자신만의 길을 개척한 [트라이던트] 엔진으로 인해 브라우저 춘추전국시대인 현재엔 아킬레스건으로 작용하여 웹표준으로 개발한 웹페이지들이 익스플로러에서는 제대로 된 작동을 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21년 8월 서비스 지원 종료 예정입니다.

크롬
(Chrome)
현재 가장 많은 사용자수를 가지고 있는 크롬 브라우저입니다. 이는 [블링크] 라는 구글이 주도하고 있는 오픈소스 렌더링 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엣지
(Microsoft Edge)
익스플로러를 버리고 MS 가 새로 내놓은 엣지 브라우저입니다. 익스플로러의 트라이던트 엔진으로부터 파생된 edgeHTML 라는 엔진으로 개발되었지만 사용자들의 반발성 피드백으로 완전히 새로운 엔진을 사용하기로 하였고 추후에 크롬과 같은 [블링크] 엔진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Edge 87버전 이상에서는 익스플로러에서 지원하지 못하는 사이트에 접속하면 자동으로 엣지로 전환되어 웹페이지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사파리
Safari
맥이나 아이폰 유저에게 친숙한 브라우저입니다. 애플에서 개발되었으며 [웹키트]라는 오프소스 렌더링 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계 2위의 브라우저이며 윈도우즈에서는 12년 이후 지원이 끊겼습니다.

네이버 웨일
(Naver Whale)
네이버에서 개발한 브라우저입니다. 크롬과 마찬가지로 [블링크]엔진을 사용하는 크로미움 브라우저를 바탕으로 개발이 되어 조금의 노력으로도 크롬확장프로그램을 그대로 사용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파이어폭스
Firefox
세계 3위의 브라우저입니다. [게코(Gecko)]엔진을 사용하며 마찬가지로 대표적인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된 브라우저입니다.

이상으로 브라우저라는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브라우저에는 어떤 프로그램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원이 중단된 브라우저는 보안패치가 되지 않고 새로운 기능의 스크립트와 최신의 스타일에 대해서 더이상 화면에 보여주거나 기능을 제공해주지 못합니다. 철지난 간단한 해킹시도에 보안이 뚫릴수도 있고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너무나 잘보이는것들이 오류를 내며 동작하지 않게 됩니다.

이 글을 읽고 난 21세기를 사는 단국인들은 단순히 익스플로러의 아이콘을 보고 인터넷이라 떠올리지 않으리라 믿습니다. 굳이 익스플로러가 아닌 웹표준을 지키는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등의 성능 좋고 내가 원하는 기능들을 잘 지원하는 브라우저를 직접 선택하여 사용해보면서 스마트한 학교생활을 하시리라 기원합니다.

[참고자료]
1. 위키백과 웹브라우저
2. 익스플로러 지원 종료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 공식공지사항

아래 나무위키의 자료는 100% 의 신뢰성을 갖지는 않으나 IT 전반적인 흐름과 흥미를 위해 참고해볼만 합니다.
브라우저 : 엣지, 크롬, 사파리, 웨일, 파이어폭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