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021년 01월] IT서비스 이용안내(비밀번호안내/대용량 첨부파일/메일주소확인/수신확인/로그아웃)
작성자 정보기획팀 박태희
날짜 2021.01.27
조회수 1,403
2021년 01월

본 메일은 단국대학교 빅데이터정보원에서 대학 구성원(교수/직원)에게 발송하는 IT이용안내 메일링 서비스입니다.
IT서비스와 관련한 소식, 공지, 이용안내 등 유용한 정보를 대학 구성원에게 정기적인 메일로 서비스하고자 합니다.

이번 메일링 주제는 Google 안전하게 사용하기, 대량메일 발송시 유의할 점, 수신확인 기능 등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Portal 비밀번호와 Google의 비밀번호는 다릅니다!
    Portal에서 접속할 때 비밀번호와, Google에서 직접 접속할 때 비밀번호가 다르다는 걸 아시나요?
    Google에서 dankook.ac.kr 계정으로 직접 접속할 시, 비밀번호는 직접 세팅을 해주셔야 합니다. 초기 Google 비밀번호 세팅을 하신적이 없다면 “DKU PORTAL 홈페이지 로그인→ 웹메일 → G-mail 비밀번호 변경 클릭 → 비밀번호 설정” 후 구글에서 직접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 보기 ▶

  2. 대용량 첨부파일을 보냈는데, 상대방이 파일을 다운로드하지 못합니다.
    Gmail에서 대용량 첨부파일을 보냈는데, 수신자가 파일이 정상적으로 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메일 발송 시 해당 파일에 권한을 정상적으로 부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대용량 첨부파일은 어떻게 보내야 상대방이 정상적으로 열 수 있는지 메일을 보내는 방법부터 권한부여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 보기 ▶

  3. Gmail을 보내려는데, 어떤 것이 진짜 상대방 메일 주소인가요?
    Gmail에서는 1회 이상 메일을 주고받은 사용자는 ‘기타연락처’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또한 단국Gmail에서는 교내 사용자 검색 자동완성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정보가 동시에 제공됨으로 인해 간혹 사용자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만약 '김홍기'라는 사람을 검색할 경우

    기타연락처에 저장된 사용자는 ①과 같이 추천연락처로 자동완성되어 보여집니다. ②는 교내 사용자가 검색되어 보여집니다. 추천 연락처와 교내 사용자 연락처가 동시에 나오는 경우는 교내 사용자가 아이디를 변경하였기 때문입니다. 즉, 추천연락처는 수신자의 메일 주소를 바꾸기 전 이메일 주소이기때문에 교내 연락처(아래 2번 항목)를 수신자로 지정하여 메일을 보내야 합니다.

    위와 같이 병기되는 부분이 혼란스러우시다면...

    - 지금까지 쌓여있는 추천연락처를 모두 삭제하는
      기타주소록 삭제하기

    - 향후 추천연락처가 쌓이는 걸 원치 않을 경우
      주소록 자동저장 설정 해제하기


  4. 단국 Gmail간 수신확인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그룹웨어에서 상대방이 내가 보낸 메일을 읽었는지 확인이 가능했던 것처럼, Gmail도 수신확인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 보기 ▶

  5. 인터넷창을 닫아도 Google은 자동으로 로그아웃 되지 않습니다!
    Portal에서 로그아웃 하여도, 인터넷 창을 끄더라도, 심지어 컴퓨터 전원을 끄더라도, 구글은 자동 로그아웃되지 않습니다.
    내 컴퓨터가 아닌 곳에서 안전하게 로그아웃하는 방법을 반드시 습관화하여, 여러분의 계정을 안전하게 지키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 보기 ▶


메일링 서비스를 통해 소개 했으면 하는 내용이나 IT서비스 중 좀더 자세히 다루었으면 하는 주제나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 (이메일)연락 주세요.
요청 내용은 검토하여 다음 메일링 또는 IT4U 홈페이지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webmaster@dankook.ac.kr
주요 공지사항
- 이메일 서비스 전환(Gmail) 안내
- 웹하드 서비스 종료 안내
- 랜섬웨어(악성프로그램) 예방수칙
- 개인정보 처리 주의사항
본 메일은 발신전용 메일입니다(본 메일로 회신하실 경우 반송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로152 단국대학교 범정관 4층     전화번호 1899-3700
COPYRIGHT DANKOO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