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Workspace란 어떤 하나의 앱이나 서비스를 지칭하는게 아니라 @dankook.ac.kr 도메인을 가진 구성원들이 공유하며 사용할수 있는 구글 앱들의 총집합을 뜻합니다. 마치 공과대학, 문과대학, 자연대학 등이 단국대학교라는 집합 안에 존재하는것처럼요.
따라서 여기에서는 Google Workspace 가 무엇인지, 그리고 유용한 앱 한가지를 짚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단국대학교가 처음 서비스를 도입할 당시 G-suite 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었고, 최근 서비스 이름이 Google workspace로 바뀌었습니다.
구글은 Drive, Classroom, Gmail, Hangout, Docs, Spreadsheet, Presentation 등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가지고 유기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 workspace의 서비스 중 하나인 Gmail은 Google에서 제공하고 있는 메일 서비스이고, Groups는 부서나 학과와 같이 집단을 만들어 사용자를 할당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Gmail

그룹웨어를 사용할 때 우리는 학번/교번@dankook.ac.kr 이라는 이메일 주소를 기본 수신 주소로 가지며, 필요시 별칭@dankook.ac.kr 이라는 주소를 만들어 사용했었습니다.

구글도 마찬가지로 기본은 학번/교번@dankook.ac.kr 이라는 이메일 주소를 기본으로 사용하고, 필요할 때 단국대학교 포탈 > 웹메일 > Gmail 별칭 변경 이라는 메뉴를 이용해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숫자로된 학번/교번@dankook.ac.kr과 사용자에 의해 만들어진 별칭@dankook.ac.kr 주소는 모두 수신이 가능한 주소이며, 발신자가 둘중에 어떤 주소로 발송하더라도 수신할 수 있습니다.


 Groups

정보기획팀에서는 Groups 라는 Google 앱에 grp_org_부서코드@dankook.ac.kr 의 메일주소로 로 모든 학과와 부서에 교직원들을 할당해두었고(기존의 조직도와 같은 역할을 함), 이는 Gmail 과 유기적으로 얽혀 아래와 같은 기능을 가능하게 합니다.

메일의 받는 사람에 grp_org_2000004964@dankook.ac.kr 라고 검색을 하면 정보기획팀의 모든 구성원을 포함한 정보기획팀이 나오고 해당 부서에 마우스커서를 올린채로 잠시 있으면 구성원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사용자들에게 전체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Google 도움말을 통해 빠른 시작으로 체험해보실수 있습니다.